3차원 동영상으로 보는 배아 발생과 해부 구조

<뇌를 비롯한 신체기관에 숨겨진 진화의 비밀>은 글만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배아 발생 과정과 신체 해부구조를 상세히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저자가 많은 그림을 직접 그려서 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간혹 이해하기 힘든 대목들이 있는데, 이를 3차원 동영상으로 설명하는 링크를 몇 개 소개합니다. (네, 실은 제가 번역하다가 이해가 안 가서 인터넷을 뒤져 찾은 것들입니다.)

 

  1. 엎어진 시소처럼 움직이는 반지연골과 방패연골(161쪽)

당신은 목소리의 높낮이를 변화시킬 수 있다. 성대를 잡아당겨서 높은 소리를 낼 수 있다. 당신은 일부러 생각하지 않고도 그 방법을 자연스럽게 알고 있다. 이는 후두 앞쪽의 반지방패근이 수축할 때 일어난다. 이 근육은 반지연골을 방패연골 쪽으로 당긴다. 이 과정을 목에서 직접 느껴볼 수도 있다. 우선 울대뼈를 찾은 다음 손가락 끝을 살며시 밑으로 더듬어서 가느다란 틈새를 찾는다. 이것이 바로 방패연골과 반지연골 사이의 틈이다. 그 자리에 손가락을 댄 채 작고 높은 음조로 ‘끽’ 소리를 낸다. 자, 반지연골의 앞부분이 방패연골 쪽으로 들려 올라가면서 이 틈이 사라지는 것이 느껴졌을 것이다. 방금 반지방패근이 움직인 것이다. 반지연골이 방패연골에 경첩처럼 맞물려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마치 거꾸로 엎어진 시소처럼 움직인다. 반지방패근이 반지연골의 앞쪽을 당겨 올리면, 반지연골의 뒤쪽은 모뿔연골과 함께 밑으로 내려간다. 그러면 성대가 팽팽히 당겨져서, 그 틈새로 공기를 내보내면 높은 소리가 나온다.

후두를 이루는 반지연골과 방패연골. 여기서의 ‘시소’가 반지연골이고 ‘시소 축’이 반지연골과 방패연골의 관절부에 해당하는데, 보시다시피 시소를 거꾸로 엎어 놓은 모양이지요.(22초부터)

 

2. 이중 편자(2중 말굽) 모양의 대롱심장(254쪽)

당신의 심장은 배아 발생에서 놀랍도록 이른 시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했다. 당신이 아직 세겹배아원반이라는 이름의 평평한 잼 샌드위치였을 때, 이 샌드위치가 안으로 말려서 원통이 중첩된 형태의 기본 몸체를 채 이루기도 전에 이미 세포들이 모여서 심장의 전신을 만들고 있었다. 이들 세포는 배아원반 가장자리에 이중 편자 모양의 관(대롱)을 형성했다. 당신이 안으로 말리기 시작한 4주째에 이 편자의 양 팔이 발생 중인 당신의 몸 앞부분에서 만났고, 결국 두 관이 융합되어 하나의 원시심장관을 이루었다.

2중 말굽의 양 팔이 만나 두 관이 융합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

 

3. 중간창자의 270도 회전(274쪽)

간싹과 이자싹이 돋아난 부위 너머에서는 중간창자가 길게 늘어난다. 중간창자는 배아 몸 크기가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급속히 길어져서 배안(복강)에 다 담기지 못하고 탯줄 속까지 밀고 나온다. 다시 말해서 탈장이 일어난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경우 계속 성장한 배아가 발생 8주를 넘겨서 태아가 된 뒤에는 몸 밖으로 나갔던 창자고리가 배안으로 되돌아오기 시작한다. 창자고리는 이탈했다가 몸속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에서 회전하여 고리의 아랫부분이 윗부분의 앞에 놓인다. 성인인 당신의 뱃속에서는 큰창자의 일부인 가로창자가 작은창자가 시작되는 부분인 샘창자(십이지장) 앞에 수평으로 놓여 있는데, 바로 이러한 창자의 기본 배치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 2차원 그림만 보고는 중간창자가 어떻게 270도 회전을 했다는 건지 알기 힘들죠. 3차원 동영상으로 보면 알 수 있습니다.(1:57부터)

k762535195_1파리의 부엌: 프랑스 가정식 레시피와 이야기 | 데이비드 리보비츠 지음 | 김형석 감수 | 벤치워머스 | 2016년

8쪽: 그래서 인터넷으로 미국과 영국을 뒤졌고 → 인터넷 검색을 하면 미국이나 영국 사이트만 자꾸 나왔고 

34쪽: 나는 최소한 1리터들이의 큰 냄비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 나는 최소한 6리터들이의 큰 냄비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8994207562_1

운율? 그리고 의미?/헝클어진 이야기 | 루이스 캐럴 지음 | 박정일 감수 | 워크룸프레스 | 2015년

일러두기 두 번째 줄: and → And

11쪽: 『판타즈마고리아 그리고 다른 시들(Phantasmagorai and Other Poems)』(1869) → 『판타즈마고리아 그리고 다른 시들(Phantasmagoria and Other Poems)』(1869) (트위터에서 @vrai_M_L 님이 지적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7쪽 세 번째 연, 네 번째 줄: 일순위 → 일V순위

목차 첫 페이지, 32쪽: 오계(戒) →오계(戒) (한자가 자동 변환되는 서체 오류라고 합니다.)

156쪽: 그 부드러운 검은 눈 → 그 아련한 검은 눈2
(주석 번호 추가)

157쪽: 주석 삽입. 2. “black eye.” 맞아서 시커멓게 멍든 눈이라는 뜻도 있다.

왜 지금

왜 지금 지리학인가: 수퍼바이러스의 확산, 거대 유럽의 위기, IS의 출현까지 혼돈의 세계정세를 꿰뚫는 공간적 사유의 힘 | 하름 데 블레이 지음 | 사회평론 | 2015년

252쪽 ‘지리 환경과 종교적 극단주의’ 바로 아래: 특히 기후 지도(그림 5-3)과 비교해보자. → 특히 기후 지도(그림 5-4)과 비교해보자.

377쪽 첫 번째 문단 끝: 긴장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그림9-1). → 긴장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그림9-3).

411쪽 그림 10-3: 클루체프스카야 산 5423m → 4750m

* 이하는 7쇄에서 수정된 부분입니다.

10(차례), 85(소제목, 맨 아랫줄), 86, 89쪽: 원거리 감지원격 탐사

18쪽: 헨드릭 빌럼 판 론Hendrik Willem van Loon –> 헨드릭 빌렘 반 룬Hendrik Willem van Loon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헨드릭 빌럼 판 론’이 맞으나 국내에 번역된 그의 책들에 모두 ‘헨드릭 빌렘 반 룬’으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혼동을 피하기 위해 수정합니다.)

44쪽: 2011년 7월 20일자 「월스트리트저널」의 머리기사 제목은 “지리는 잘 몰라요Don’t Know Much About Geography”였다. → 2011년 7월 20일자 「월스트리트저널」의 머리기사 제목은 “지리는 잘 몰라요Don’t Know Much About Geography”였다. [이 신문 기사 제목은 샘 쿡Sam Cooke의 노래, ‘역사는 잘 몰라요Don’t Know Much About History’ 중 한 구절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다.–옮긴이] (역주 추가 :네이버 블로그의 박재항 님이 지적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57쪽, 70쪽: 재현도 → 일반

77쪽: 『지도로 거짓말하는 법 How to Lie with Maps』 →  『지도와 거짓말 How to Lie with Maps』

133쪽: 후배지hinterland → 배후지hinterland

190쪽: 이들이 가장 최근에 퇴적된 지역들이 중국의 황허, 유럽의 다뉴브 강, → 이들이 가장 최근에 퇴적된 지역들이 중국의 황허 강, 유럽의 다뉴브 강,

269쪽: 바로 수니파 시리아에서도 소수파인 알라위Alawite 분파에게 권력을 안겨준 정치 기구, 즉 바트(‘재생’이라는 뜻) 당 덕분이었다. → 바로 수니파가 다수인 시리아에서 소수 종파인 알라위Alawite 분파에게 권력을 안겨준 정치 기구, 즉 바트(‘재생’이라는 뜻) 당 덕분이었다.

320쪽: “역사의 지리적 전환점” →  “역사의 지리적 추축

321쪽: 중추 지역 → 추축 지역

321쪽: N.J. 스크먼 → N.J. 스파이크먼

339쪽: 수도의 직접 관할권에 놓이게 되었다. → 베이징의 직접 관할권에 놓이게 되었다.

352쪽: 그렇다면 창장 강(상류 지역에서는 장강이라고 부른다)의 상류 물줄기를 돌려 → 그렇다면 양쯔 강(상류 지역에서는 창장 강이라고 부른다)의 상류 물줄기를 돌려 (강 이름 표기에 대해서는 네이버 블로그의 박재항 님이 지적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369쪽: 지중해 기후  → 지중해 기후

08889805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진보와 보수, 문제는 프레임이다 (10주년 전면개정판) | 조지 레이코프 지음 | 나익주 (감수) | 북폴리오 | 2015년

133쪽 중간: 차별은 자유의 부인이다. → 차별은 자유를 부정하는 것이다.

179쪽: 취임 직전 오바마 대통령은 게이 결혼을 대놓고 지지하지 않고 → 재선 취임 당시 오바마 대통령은 게이 결혼을 지지하지 않았지만

197, 205, 208, 239, 254, 291쪽: 『도덕의 정치』 → 『도덕, 정치를 말하다

206쪽: 책임은 어줍지 않은 압도적인 힘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 책임은 어쭙잖은 압도적인 힘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237쪽: 증오스러운 자유의자들이 미국의 문화와 가치를 위협하고 있으며 → 증오스러운 자유의자들이 미국의 문화와 가치를 위협하고 있으며

250쪽:‘엄격한 아버지’ 모형에서는 남성 역할과 여성 할이 매우 다르며, →‘엄격한 아버지’ 모형에서는 남성 역할과 여성 할이 매우 다르며,

255쪽 맨 아래: 실제로 로버트 라이(Robert B. Reich)는 그가 최근에 쓴 <이성(Reason)>이라는 책에서, 급진적 보수주의를 지칭하기 위해 ‘래드콘(radc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  실제로 로버트 라이(Robert B. Reich)는 <이성(Reason)>이라는 책에 급진적 보수주의를 지칭하기 위해 ‘래드콘(radc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309쪽 10번 주석: 높은 구입비로 인해 오마바 대통령의 취임 이전에는 → 높은 구입비로 인해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 이전에는

 

프란치스코 교황과 함께하는 8월의 묵상

<프란치스코 교황과 함께하는 매일 묵상>의 원본에는 편저자가 묵상을 돕기 위해 교황의 말씀 밑에 짤막한 글들을 붙여 놓았는데요. 번역본에서는 이 부분을 (저작권자의 허락을 얻고) 생략했습니다. 혹시 참고가 될까 해서 편저자가 덧붙인 성찰의 글들을 여기에 올립니다. 8월달부터 올라갑니다.

8월 1일
내 주변에는 기쁨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그들과 대화를 나눠 보고, 그들이 어떻게 그 기쁨 안에서 성장했는지를 물어보십시오. 나는 주님의 기쁨 안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8월 2일
나는 어떤 헌신을 두려워하고 있습니까? 오늘 나는 책임을 기꺼이 짊어지기 위해 어떤 첫 걸음을 뗄 수 있을까요?

8월 3일
요한 복음서에 나오는 카나의 혼인 잔치 대목(2:1-11)을 읽고, 그 내용을 위의 교황님 말씀과 더불어 묵상하면서 기도하십시오. 하느님은 내게 무슨 말씀을 하고 계십니까?

8월 4일
내 삶을 돌아봅시다. 나는 평화의 사람입니까? 나는 누구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대화의 기회를 찾습니까? 나는 어떻게 내 가정에서, 공동체에서, 세계에서 평화를 증진할 수 있을까요?

8월 5일
위에서 교황님이 던지신 세 가지 질문을 곱씹어 보십시오. 지난날 나는 이 질문들에 어떻게 대답했습니까? 앞으로 나는 이를 어떻게 실천하고자 합니까?

8월 6일
성령은 내게 어떤 불편한 일을 시키십니까? 나는 성령이 내게 말씀하시는 것을 어떻게 억누르려 합니까? 이에 대해 나는 어떻게 더욱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을까요?

8월 7일
교황님은 믿음, 소망, 사랑을 말씀하셨습니다. 이 덕목들 중에서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 중에서 오늘 내가 “둘러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8월 8일
우리 문화는 하느님이 필요치 않다거나 중요치 않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나는 내 삶에서 하느님의 중요성을 매일매일 상기할 수 있을까요?

8월 9일
지금 나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까, 혹은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잇습니까? <가톨릭 교리서>에서 내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 다룬 부분을 찾아 보십시오. 교리서가 없다면 온라인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교회의 지혜를 신뢰하십시오.

8월 10일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예수님을 내 결정과 행동과 말의 중심에 구체적으로, 의식적으로 놓으십시오.

8월 11일
내가 솔직히 대면해야 할 실패와 오류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느님께서는 나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길 바라실까요?

8월 12일
나는 삶이라는 이야기에서 스스로를 주요한 인물로 여기고 있습니까? 나는 주연입니까? 내가 자신을 주요한 인물로 여긴다면 이 관점은 내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요?

8월 13일
오직 자신만을 위해 존재하는 문화에서는 많은 사람들과 중요한 것들이 소외된 채 버려집니다. 이번 주에 나는 더 큰 이타심을 발휘하기 위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나의 스케줄에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추가할 수 있을까요?

8월 14일
오늘 나와 이야기 나누는 상대에게 주의를 완전히 집중하십시오. 경청이라는 사랑의 행위를 실천하는 겸허함을 지니십시오.

8월 15일
지금 나는 비관론과 싸우고 있습니까? 성인전을 읽으십시오. 내가 그 성인의 관점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느님께 도움을 청하십시오.

8월 16일
나는 어떤 때에 하느님의 사랑을 거부했습니까? 왜 그랬습니까?

8월 17일
내가 지금 직면한 시련은 무엇입니까? 나는 그 시련 때문에 겁을 먹고 있습니까?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내 삶과 내 시련을 예수님께 맡기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이 시련을 당신을 믿고 나를 더 강하게 만드는 기회로 바꾸어 달라고 하느님께 청하십시오.

8월 18일
위에서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던지신 질문을 묵상하십시오.

8월 19일
우리 시대는 전쟁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벌어지는 전쟁, 우리 문화 내부의 전쟁, 우리 마음속의 전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내가 이 모든 것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기를 바라실까요? 그분께서는 이런 전쟁을 둘러싼 광기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들을 사랑하라고 어떻게 나를 부르고 계실까요?

8월 20일
나는 어떻게 비관적인 상황에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을까요? 악을 선으로 물리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 상황에는 어떤 행동이 필요할까요? 어떤 인내가 요구될까요?

8월 21일
오늘 나는 상황에 거칠게 대응하고픈 유혹을 느꼈다가 잠시 멈추고, 어떻게 그 대신 온유한 태도를 취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복음의 사람, 자비의 사람이 되십시오.

8월 22일
삶에서 중요한 것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게끔 나를 몰아치는 일들이 있습니까? 하느님께서 내게 원하시는 일을 서둘러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버지께 귀 기울이는, 그분의 목소리를 듣고 응답하는 기도의 시간을 가집시다.

8월 23일
나는 청년과 노인들을 보살필 기회를 찾고 있습니까? 우리 본당이나 이웃에 있는 싱글맘 한 명을 도울 수 있습니까? 양로원에 있는 외로운 노인들을 찾아 뵐 수 있습니까? 만약 여러분이 부모라면, 이런 분들을 위한 봉사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자녀들을 동반하는 것도 생각해 보십시오.

8월 24일
우리는 어떻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대화의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겸손하고 열린 마음을 청하며 기도하십시오.

8월 25일
나의 삶은 그리스도에 의해 변화하고 새롭게 되었습니까? 나는 그리스도를 내 삶의 중심에 놓고 있습니까?

8월 26일
예수님을 내 삶의 문지방 안으로 들인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내 삶을 집으로 상상해 보십시오. 나는 하느님을 어떤 방으로 들어오시게 할까요? 어떤 방에 하느님을 들어오시지 못하게 할까요? 내 삶의 문을 주님께 열어 드릴 용기를 가지십시오.

8월 27일
나는 성령께 자신을 “내맡기고” 있습니까? 성령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삶을 진정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주십니다. 그분을 무시하거나 제쳐 놓지 마십시오. 아직 성령을 내 삶에 청하지 않았다면, 내 곁에 있어 주십사 청하십시오.

8월 28일
하느님께 오늘 당신의 자비를 실천할 수 있는 상황으로 나를 인도해 달라고 간구하십시오. 예를 들면 대화 중에 누군가에게 말할 기회를 양보한다든지, 모욕을 너그럽게 용서한다든지, 험담을 거부하는 식으로 자비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8월 29일
나는 하느님이 아닌 어떤 것에서 위안을 구하고 있습니까? 이들은 내게 어떤 거짓 안도감을 줍니까? 나를 이런 우상들로부터 풀어 달라고 하느님께 청하십시오. 족쇄에서 풀려나 당신께 희망을 구할 수 있는 은총을 청하십시오.

8월 30일
위에서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하신 질문을 성찰해 보십시오. 나는 이를 나의 일상 생활과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8월 31일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보여 주시는 사랑에 대해 몇 분간 묵상하십시오.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에게 증오와 경멸을 드러냈지만 그분은 사랑으로 응답하셨습니다. 하느님은 내가 어떠한 악에 대해 선으로 응답할 것을 요구하고 계실까요?